본문 바로가기
책.도서

[도서 리뷰] 명상록.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3.8/5점. 시대를 초월하는 명언집/잠언집. 로마시대의 현자에게 듣는 삶의 방식.

by 건우아빠유리남편 2021. 1. 18.
반응형

명상록.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3.8/5점. 
시대를 초월하는 명언집/잠언집. 로마시대의 현자에게 듣는 삶의 방식.

명상록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이 책은 천천히... 음미하듯 읽었어요. 하루에 몇페이지 않읽고, 다음에 또 읽고.
그러다가 모두 읽고 보니 이 책은 딱!!!
아무때나 아무 페이지를 펼쳐서 읽기에 딱 좋은 책이구나.!!! 라는 걸 느꼈어요 ㅎㅎㅎ

명언집/잠언집 으로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보고 "아!~ " 하고 깨달을 수 있게 되어요.
시간과 시대를 초월해서 공감이 되는 듯 해요.
진리라는 것은 항상 변하겠지만 지혜는 전해지는 것으로 느껴지기도 해요.

디팩 초프라님의 책을 읽다보면, 본인의 영웅이나 자신의 닮고싶은 모델을 정하라는 말이 나오기도 해요.
이순신장군님이나 세종대왕님처럼 본인이 정말로 닮고 싶은 자화상을 생각해보라고 하였죠.
저는 따로 모델링 할 분이 없어 엄청 강해진(?) 저를 떠올리며 그것을 모델로 삼았어요.
이 책을 읽으며 강해진(?) 제 모습에 더욱 옵션을 달 수 있었네요.

저도 만약 내 스승을 정할 수 있다면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들에게 배우고 싶네요.
아무것도 남지 않게 되어도 이렇게 좋은 생각들을 전할 수 있다는 것이 놀랍기도 해요.
사람은 죽어서도 지혜를 남기는 것 같네요.
무려 2000년도 넘은 듯 한데... 다행히 잘 전해진 것 같아요.

 

몇개 명언을 발췌.


○행복한 삶을 만들려고 애쓸 필요는 거의 없다. 모두 당신 안에 있다.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달렸다.

○지독히 화가 날 때에는 (떠나간 사람을 떠올리며) 삶이 얼마나 덧없는가를 생각해보라.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할 게 아니라 진정한 삶을 시작하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해야 한다.

○당신이 영원히 간직할 수 있는 부(富)는 당신이 누군가에게 선물한 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