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도서

지금 이대로 좋다 - 독서 후기

by 건우아빠유리남편 2020. 5. 15.
반응형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률스님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률스님. ★★★★★ 5/5점.

나는 불교의 가르침이 좋다.
다른 것을 인정하고 집착하지 않는 삶.
저마다의 상태와 생각을 인정한다.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 나를 인정한다.

걱정은 정반대로 생각하면 안정감이 된다.
비가 오면 우산이 잘 팔려서 좋고, 날씨가 맑으면 짚신이 잘팔려서 좋다.

모든 것의 이치를 다 알기도 힘들뿐더러 알 수도 없다.
나는 현재 여기에 존재한다. 그것만으로도 무한히 평화롭고 충만하다.
나는 현재에 이 사람들과 살며 이것들과 행복감을 느낀다.

화가 날 때에는 내가 느끼는 것뿐이다.
다른 사람이 잘못되었다. 그것이 잘못되었다 라고 판단하는 것은 나이다.
내가 생각하기에 화가 나는 것이다.
옆의 다른 사람은 같은 상황이 일어났을 때 화가 나지 않는 사람일 수도 있다.
생쥐에게 같은 일이 일어났다면 생쥐는 과연 화가 났을까.

사람들에게 대가를 바라지 않고 베풀어야 한다.
항상 보답을 바라고 일을 행하면 내 마음속에는 기대하는 자리가 생겨 행복하지 못하게 된다.
나는 덧없이 그윽히 바라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