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냐옹이 이야기/냐옹=^_^=일상

화를 참아내는 방법

by 건우아빠유리남편 2020. 10. 23.
반응형

화를 참아내는 방법

짜증이 넘치고 쉽게 화가 났었다.
내 감정을 내가 컨트롤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만연해있었다.
지금 이순간을 살아라, 현존수업 책을 읽으며 공통적으로 말하는 것은
사실 감정은 내가 분출한게 아니라는 것이다.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나는 일은 내가 만들어낸 게 아니라 내 마음이 만들어낸 것이다.
말장난처럼 보이겠으나 내 마음은 내가 컨트롤 할 수 없다.
갑자기 머릿속에 생각이 들어오고 나도 모르게 그 흐름에 집중하면 말 그대로 마음에 통제 당한 것이다.
그것처럼 짜증이 밀려오고 화가 치밀어 오르면 나는 그것을 지켜봐야 한다.
밀어내려고 또는 없애버리려 해도 그것들은 잘 떠나가지 않는다.
쉽진 않지만, 떠나 보내는 방법은 계속 지켜보는 것이다.

그저 가만히 있어본다.
화가 날 것 같으면 계속 지켜본다.
누군가 나에게 화를 내어도 가만히 지켜본다.
다짜고짜 화를 내는 사람에게 꼭 나도 되갚아 줄 필요는 없다.
오히려 그렇게 되면 나도 힘들어진다.
주체하지 못한 감정조종에 나도 마구 뒤섞여버린다.

잠시 지켜본다.
진정이 될때까지 지켜본다.
조롱당하거나 때려도 화가 지나가고 나면 깨닫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