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영아를 육아할 때 참고용 팁. - 완벽한 공부법 내용중..

by 건우아빠유리남편 2018. 1. 10.
반응형

육아 참고 팁

완벽한 공부법에 나온 Chatper7. 감정부분을 읽으면서...


Q: 5세부터 독서를 시작한 아이와 7세부터 독서를 시작한 아이 중 초등학교 후반부가 되었을 때 누가 더 독서 능력이 뛰어날까?


A: 놀랍게도 7세부터 시작한 아이이다.




사실상 누구나 답은 뻔하다고 생각한다. 지식은 자본과 같아 1퍼센트 이자라 할지라도 100억을 투자한 것과 1억을 투자할 때 많은 돈을 투자한쪽이 더 큰 돈이 모일 확률이 높다. 하지만 7세부터 독서를 시작한 아이의 독서력이 크게 실험결과가 나왔다.


왜일까? 누군가 연구해본 결과 한가지 주요원인과 이로부터 생긴 2개 원인이 클 수 있다고 정리해보았다.

아이들은 말로 하는 어휘는 기특할 정도로 빠르지만, 글자를 외우는 속도는 늦다는 건 자녀있는 부모는 모두 공감할 만한 사실이다. 이는 아이의 뇌 발달 특성때문인데 6세 이전 아이들은 듣는데는 천재지만 읽는 데는 바보인 셈이다. 아이가 7세가 되었을 때 비로소 문자 인식을 무리 없이 하게 된다. 이것은 아이에게 조금 일찍 한글 교육할 때 의도치 않은 부작용을 낳는다.


또한, 아이들은 집중력이 약하다. 책 한페이지에 한문장밖에 없고 그 문장도 짧고 간단한 쉬운 어휘를 반복학습하는 방법은 알맞지 않다.


하지만 같은 시간에 아이가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부모가 책을 읽어주면 어떨까? 그 문장들에는 매우 다양한 어휘가 있으며 문장도 길다. 아이들은 듣는데는 천재인데 읽는 데는 바보이기 때문에 하루 주어진 짧은 시간에 효율성이 높은 귀로 다양한 어휘와 복잡한 문장을 주입하는데 반해 다른 한 아이는 효율성 낮은 눈으로 이미 알고 있는 어휘와 매우 단순한 문장을 힘겹게 읽게 된다.


시간이 누적되면 두 아이의 어휘력과 이해력 차이는 크게 벌어진다. 독서력 역시 어휘가 중요하기 때문에 문자를 외우는 것보다 부모가 읽어줘서 어휘력을 늘리는 방법이다.


또하나는 아이의 글자공부는 대부분 부모가 교육하는데 부모는 전문 교육자가 아니다. 부모가 지쳐 교육 시 날카로운 언사, 좋지 않은 표정으로 유지되면 아이는 감정이 상하고 반복되면 결국 학습에 방해를 주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