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육아]공부 잘 하는 방법 - 부모님/아이 모두를 위한 공부 비법

by 건우아빠유리남편 2020. 12. 26.
반응형

공부 잘 하는 방법 - 부모님/아이 모두를 위한 공부 비법

 이 포스트는 공부 잘하는 비법에 대한 실용적인 방법들을 소개드립니다.

 어렸을 때부터 30대가 된 지금까지 공부를 열심히 하기 위한 전쟁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공부 하기 위해 책을 펼치면 어느새 저는 책상을 청소를 하고 있었어요. 비슷한 이야기로 아래 소개되는 영상은 시작됩니다. 공부하는 방법을 몰라 공부를 못하는 세대.  초등/중등/고등 교과과정을 밟아오며 도대체 "왜?",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 해오면서도 끊임없이 생각했어요. 하지만 누구도 자세히 알려주지 않았죠.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공부 하는 방법.

완벽한 공부법, 공부머리 독서법, 그 외 강성태강사님의 강의들이나 여타 육아 인문학 강의를 보면서 도대체 "어떻게" 공부를 해야 저들처럼 잘 할 수 있는거지. 라고 저또한 물어왔었고 이제 30대 후반이 되어 접속하고 도전해봤던 경험들을 되돌아보며 경험해온 공부법들이 모두 제겐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학습한 모든 공부법은 대체로 모두 관련이 있고, 동일한 내용을 다른 방식으로 소개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영상도 코드/스킬로 분류하여 총망라하여 소개되는 듯 하네요.

이와 같은 공부법에 대한 소개가 아래 영상에 약 2시간 분량으로 자세히 소개되고 있습니다. 조남호 선생님의 강의입니다. 물론 시간이 너무 길기 때문에 지칠 수 있는데요, 제 경우에는 정말 소중한 강의였습니다. 다행히 유튜브의 경우에는 재생속도를 조절할 수 있기에 1.5배로 봐도 크게 문제가 없는 듯 하네요.

 

youtu.be/7DwXK3u0wKE

 

완벽한 공부법 책을 읽고 이걸 한번 써먹어볼까 하는 마음에 한국사 자격증 시험 1급을 도전해봤는데, 해당 원칙들이 정말 효과가 있더군요. 위 영상에서 소개되는 방법들도 완벽한 공부법이나 공부머리 독서법 등에 소개되는 원칙/코드들과 동일합니다. 더 세밀하게 소개되는 부분들도 있구요.

공부를 잘하고 싶은 분들의 경우 영상을 시간내어 한번 봐보시고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나름의 정리를 해보는데 영상을 보신 후 읽어보시길 바래요. ㅎㅎ. 꼭 공부에만 대입시킬 것이 아니고 저희 인생에도 사용할 수 있는 공식(?) 이 많이 있는 듯 하네요.

내용 정리

  1. 자기 주도 학습법. (엄마주도 학습법 Oh No!~)
  2. 플랜 학습법.
    1. 넓은 범위보다는 매우 작은 범위의 계획.
    2. 일일계획 및 그에 대한 보상.
    3. 계획은 시간이 아니라 양으로
  3. 설명 학습법. => 해당 내용을 누군가에게 설명할 수 있는지 체크하여 완성을 체크.
  4. 공부는 암기가 아님. => 암기는 이해로 승화 시키라.
  5. 책은 평소에 많이 읽는다. => 전문서적이 아닌 본인이 좋아하는 책.
  6. 언어는 독해력
  7. 영어는 해석력
  8. 수학은 활용력
  9. 과학 사회 암기력
  10. Why 공부법 => 메타인지. (본인이 본인에게 질문).
  11. 플랜 학습법
  12. 항상 전쟁터 같은 환경에서 부모까지 아이에게 창을 꽂지 말것.
  13. 학원은 정답이 아니다. 자습이 필요. 학습 이란 단어는 배울학, 익힐 습.

공부 잘하는 비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