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냐옹이 이야기/개발자의 방향

OKKYCON 2017 소통에 숨을 불어넣다 참석.

by 건우아빠유리남편 2017.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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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 잘 정리된 아티클 깽겨넣기


https://okky.kr/article/43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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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모댈 방법.
12 factor
Cloud native
DevOps
CI CD

팀은 작게 유지해야 한다.
팀이 커지개 되면 모든 구설뤈에 소통 비용이 증가한다.
서로 다른 전문성을 지닌 팀원 구성.

브레인스토밍.


최대한 빨리 코어기능만 넣어서 우선적 배포.


테스트는 항상 진행되어야 한다. 개발이 안되더라도 테스투룰 먼저 지뇅해도 좋가.

아침에 미팅 시에는 메일로 하지말고 직접 만나 함
가능하다면 매일 업무공유 회의 하는게 좋고 두명이 같이 개발하는게 절대 비효율적인게 아니다. 매일 아침 페어링 개발을 위해 페어링 타임을 가진다.

밸런스팀 : 기획 개발 디자인 등 각각의 롤 별로 구성된 팀. 이점: 신뢰, 경험공유 서로 롤을 배우게됨, 실패를 허용하는 문화, 다양한 목소리 발생.

Ginkko - tdd 프래임웤
Tdd 사용이유는 엄청 많고 가장 큰 이유는 배포.

가능하면 최댜한 메일 제한. 직접 말하는 소통을 사용.


2. 디자이너와 개발자 협업
디자인 시스템 중에 가장 쓸만한 건 현재 애틀란티스 디자긴 시스탬

디자인시스템 구성 방법
디자인 > 코드로 생성 > 제품 생성
개발자는 코드로 가져가 사용.
React sketch.app

3. 애자일 에 대해

스크럼
매 스프린트 시 아웃풋을 공유 해야함
스프린트 회의 시 => 한일, 남은일, 지난스프린트, 앞으로 스트린트

4. 제대로 말하기
Asana, Wrike

Google Gsuite
Draw.io

5. 생산성 지향의 커뮤니케이션
경영진 상대로 보고 시 단기적효과, 숫자의 힘을 사용.
메시지의 첫 줄은 요약 글로 사용. 안녕하새요 금지
회의록 작성법 - 회의합의내용 - 온 리뷰, 클로징 액션아이템>아직 협의되지 않은 내용.
유튜브에서 7가지 선

6. 근거기반 협업. 미신5가지
공감력테스트, 말을 여러개 하는 것. 심리적안정감이 높은팀이 Cq가 높음. -커뮤니케이션 가능 환경 제공.

1 프로그래밍스킬과 소통은 동일한 능력이 아니다.
2. 팀의 퍼포먼스는 가장 잘하는 사람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 아이큐와 시큐는 다르다
3. ‎협력은 마냥 반복한다고 늘지 않는다. 전문가라고 협력을 잘하지 않는다. 의식하지 않으면 협력스킬은 늘지 않는다.
4. ‎협력을 잘한다는것은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게 아니다. 유리한상황이긴 하나 협력을 잘 하는 관계는 아니다. 불만을 참는게 좋은 협력이 아니다.
5. ‎분업을 잘하는게 협업을 잘하는게 아니다. 상호작용이 있어야 효율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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