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표 설정

[목표설정] 코딩교육/코딩지도사에 대해서

by 건우아빠유리남편 2021. 2. 15.
반응형

코딩교육과 코딩지도사에 대해서

코딩 교육

 

코딩교육은 단순히 프로그래머로 키우기 위한 교육이 아니라
컴퓨터적인 사고와 논리를 키우는 교육이라고 해요.

꼭 개발자가 되기 위해 코딩교육을 받지 않고,
관련없는 누구나라도 두뇌발달을 위해 교육과정을 거치면
좋은 조기교육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점점 4차산업혁명이니 IT니 모든 개념이 전산화되어가고
스마트폰의 보급과 자동화가 이루어지는 시대이니만큼
우리는 기본적인 사용법과 논리 이해를 해야 할 듯 해요.

그러다보니 한국뿐아니라 전세계 적으로 현재 코딩 학습은 열풍인듯하네요.
영국, 이스라엘등이 프로그래밍 교육이 의무화 중이며
영국과 미국은 코딩을 필수 학문으로 인정하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도 초등/중등/고등 교과과정에 SW교육을 추가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현재의 코딩교육에 대한 각 교과과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유아 코딩교육에서는 교보재나 보드게임등을 이용하여 개념이나 사고/ 이해방식을
가르치는 형태의 교육이 많이 진행되며
초등 코딩교육에서는 외부 장치를 이용하기보다 스크래치, 엔트리등을 이용한 교육이 많이 진행되는 듯 해요.
중등교육에서도 스크래치, 엔트리등을 이용한 방식과 파이썬등을 가르치기도 하는 듯하네요. 
아두이노를 이용한 하드웨어 프로그래밍을 겸하기도 하구요.
고등교육에서는 파이썬등을 이용한 실질적인 프로그래밍을 가르치는 것으로 보여요.

코딩교육 커리큘럼

코딩지도사는 코딩을 가르치기 위한 자격증으로
민간 자격증입니다.

저도 합격했으니 누구나 쉽게 합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거진 온라인강의만 진행하면 쉽게 따는 형태에요.

저는 한국직업능력원격평생교육원에서 진행했습니다. pqi.kr/license/license_62.asp

 

한국직업능력진흥원 - 바리스타자격증 /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 / 심리상담사자격증 / 반려동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1급자격증, 한국직업능력진흥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 - 심리상담사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 /바리스타자격증 /반려동물관리사

pqi.kr

가격이 무료인 것 같지만 발급비용이 85,000원 이므로 무료아니고 돈 내야 합니다 ㅠㅠ.
자격증 사용 범위는 일단 방과후 교사로 코딩교육을 하는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방과후 교사는 대부분 별도 자격 심사는 따로 없고, 면접을 진행한 뒤 각 학교에서 심사하여 뽑히게 되는데
아무래도 코딩교육에 대해 교육을 하실 경우 자격증이 없는 것보단 있는게 더 좋은 위치를 선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방과후 교사로 코딩지도사를 생각 하실 경우
대략적인 수입원을 궁금해하실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제가 조사한 결과를 공유드립니다.
월 약 150~250 사이로 될 것 같아요.
수입이 많진 않지만 하루에 약 3~4시간 업무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출퇴근도 매우 자유롭구요.
다른 일과 병행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어요.
링크도 참고해보세요^^
www.youtube.com/watch?v=uF6Ay4EKJ0c

방과후 교사

도움이 되는 정보면 좋아요 꾹!!~ㅎㅎ

반응형

댓글